본문 바로가기
금융투자

[메타버스]메타버스란? 알아봅시다 그리고 로블럭스도 함께!

by 롸잇나우두 2021. 3. 6.
반응형

메타버스 요즘 언론에서 많이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나 주목받는 걸 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로블럭스는 무엇이며 앞으로 성장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메타버스는 무슨 뜻일까요? 답은 메타(meta :가상)와 유니버스(universe :현실세계)의 합성어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세계가 합쳐신 합성어입니다.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것인데 80~90년대 생에게는 너무나 유명한 싸이월드, 요즘 아이들에게는 마인크래프트, 네이버의 제페토, 로블럭스 등이 메타버스인 것입니다.

추억의 싸이월드, 부활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런 가상의 세계가 갑작스럽게 부상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서 보내는 시간이 기존보다 30% 가까이 증가를 했습니다. 밖에 나가서 친구들이랑 이야기도 하고, 놀고, 여행도 가고, 여러 가지를 하고 싶은데 못하니까 가상세계에서 만난 서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코로나 19가 끝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냐고 물어봤을때 사람들은 자유롭게 만나고, 서로 이야기하고 껴안으면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포함한 여행은 당연한 것이고, 저는 코로나가 끝났을 때를 대비하면서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데 지난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2.21 - [주식] - [미국 주식 카니발]카니발 주식으로 2년 후의 여행을 준비합니다.

 

[미국 주식 카니발]카니발 주식으로 2년 후의 여행을 준비합니다.

배낭여행 추억들을 기억하며서 글을 써가고 있는데요, 지금 당장 여행을 갈 수 없는 지금 저는 앞으로의 여행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방법은 경기 민감주, 그중에서 여행과 과련된 주식을 조금씩

rightnowdo85.tistory.com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자신의 이야기들을 하고 싶어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것을 통해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또 즐거워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는 것 만으로는 만족하지 않습니다. 친구의 SNS에 해외여행사진이 올라오고, 맛집의 사진이 올라고, 내가 경험하지 못한 사진들이 올라오면 어떠한 생각이 드시나요?

 

바로 나도 하고 싶어 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직접 체험하고 싶어 합니다. 수동적인 체험이 아니라, 함께 하고 싶은 세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를 이루는 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그 축은 아바타, 플랫폼, 소통 입니다. 이 3가지를 보면 혹시 생각나는 2글자의 단어가 생각나지 않나요?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 게임입니다. 현재에는 게임 속에서 메타버스가 구축이 되는 데요, 메타버스는 기존의 게임처럼 어떤 미션을 가지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플레이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합니다. 단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서, 비즈니스도 하고, 공연을 배우고, 춤을 추고,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대표, 로블럭스

요즘 미국의 청년들 사이에서는 로블록스를 통해서 대학교 학비를 벌어서 다닌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구요? 로블록스는 상상 이상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3600만 명 이상의 유저가 접속이 가능하고 각자의 세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들 중에서 상당수의 사람들이 매년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벌어 들이고 상위 1% 이내는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벌어 들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규모와 수익은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이제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더 이상 게임으로 치부하지 않고 많은 기업과 사업가들이 참여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지금은 유투브가 가장 핫하지만, 놀라운 것은 미국에서 유튜브에 사용하는 시간보다 로블럭스에 사용하는 시간이 유튜브보다 2.5배를 더 사용한다고 합니다. 미래 세대의 주된 소비층인 MZ세대와 그다음 세대에서는 이미 대체할 수 없는 세계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다른 예를 들면 연예기획사가 가수들의 콘서트를 메타버스에서 진행하고, 사람들은 콘서트를 보면서 현실과 동일하게 자신의 아바타에 콘서트에 맞는 옷을 사서 입히고, 응원봉도 사고, 광고비용도 지불하면서 콘서트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명품 브랜드 구찌를 시작으로 메타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BTS콘서트에 가는데 BTS와 구찌의 콜라보 의상을 입고 가는 것 이죠. 

 

메타버스가 너무 중독성이 강한 게임으로만 되어 버리는 것이 아니냐라는 걱정도 있는데요, 이는 마치 TV가 처음 나왔을때 바보상자라고 놀림받던 것과 같은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있겠지만 거스를 수 없다면, 이를 활용해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회사와 어떠한 관련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1.03.09 - [주식] - [메타버스 관련주]국내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 알아봅시다.

 

[메타버스 관련주]국내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 알아봅시다.

오늘은 메타버스와 관련된 국내, 미국 주식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생태계 구축이 되어야 하는데요, 구축에 필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요소별로 대표적

rightnowdo85.tistory.com

 

반응형